공인인증서 소개

공인인증서란 ?
  • 국가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신원확인을 위해 발급 받은 온라인 거래를 위한 신분증을 의미합니다.
  • 공인인증서에는 가입자 이름,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정보, 전자서명 방식, 공인인증서 일련번호,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, 발급기관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  • 인감 도장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의미의 전자서명을 이용하여, 인터넷을 통한 거래시 안전하게 고객의 신원을 증명하고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.

공인인증서의 활용
  • 인터넷에서 전자문서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신원확인, 문서의 위·변조 방지, 거래사실의 부인 방지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• 공인인증서에는 가입자 이름,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정보, 전자서명 방식, 공인인증서 일련번호,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, 발급기관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  • 대규모 기업집단 및 지주회사 관리시스템에서는 기업의 정보보호를 위해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
대규모 기업집단 및 지주회사 관리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
  • 국내 6개의 공인인증기관에서 발행한 모든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공인인증 기관

공인인증기관 ( Certificate Authority : CA)
  전자서명법에 의거 전자서명의 발급, 관리할 능력을 정부로부터 인증받은 기관을 말하며 우리나라의 공인인증기관은 아래 6개 기관이 있습니다.

공인인증기관의 역활
  • 공인인증기관은 전자문서의 유통 또는 전자상거래시 비대면 특징으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자서명법에 의거 인증서를 발행하며 전자서명법에 정의된 전자서명으로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원확인, 거래내용의 위조방지, 거래사실에 대한 부인봉쇄 등을 서비스합니다.
  • 공인인증기관이 인증한 전자서명은 법령이 정하는 기명날인 또는 서명과 동일한 법적효력 및 증거력이 있습니다.

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와 사설인증기관 인증서의 차이
  •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의해 법적으로 보장받고 있으며, 발급절차를 엄격하게 제한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 반면, 사설 인증서는 사설인증기관과의 계약에 의해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사설인증기관의 신용을 믿고 사용하는 것입니다.

공인인증서 관리

공인인증서 백업
  •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플로피디스켓에 저장하여 기존 인증서가 손상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인증서가 손상된 경우에는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하므로 반드시 백업을 받아 보관해 두시는게 안전 합니다.
  • 인증서를 백업받으려면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을 클릭하여 [인증서 백업]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

공인인증서 복구
  • 플로피디스켓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를 복구하시려면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을 클릭하여 [인증서 백업복구]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.

인증서 및 비밀번호 관리
  • 인증서를 설치할 컴퓨터는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받을 수 있는 PC를 선택하여야 하며 인증서가 유출될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보안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.
  • 인증서가 손상됐거나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에는 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합니다. 인증서 손상에대비해 반드시 플로피디스켓 등에 백업을 받아두고 비밀번호는 분실하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.
인증서 유효기간의 확인
  •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유효기간이 경과한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
  •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경과하기 전에 반드시 갱신을 받아 유효기간을 연장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공인인증서 설치 디렉토리
  • 인증서를 발급받게 되면 사용자PC의 특정 디렉토리에 파일로 저장됩니다. 이 파일을 삭제하거나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시키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공인인증기관 디렉토리
    한국증권전산(주) C:\Program Files\NPKI\SignKorea\User\
    C:\pkicert\
    한국정보인증(주) C:\Program Files\NPKI\KICA\User\레지스트리
    금융결제원 C:\Program Files\NPKI\yessign\USER\
    C:\WINDOWS\yessign
    한국전자인증(주) C:\Program Files\NPKI\crosscert\user\
    한국전산원 C:\Program Files\NPKI\ncaSign\user\
    (주)한국무역정보통신 C:\Program Files\NPKI\tradeSign\user\

공인인증서 발급안내

인증서 발급이란?
  • 가입자로부터 공인인증서 신청을 받은 공인인증기관이 신청내용에 대해 검증 후 새로운 인증서를 제공하는것을 말합니다.
  •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기관에서 신원확인을 받아야 합니다.

공인인증서 유효기간
  • 발급일로부터 1년

대규모 기업집단 및 지주회사 관리시스템
  • 개인용 인증서는 주민등록번호를 기준으로 발급되므로 개인사업주, 재해자, 대리인은 고용•산재보험 토탈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개인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.
  • 기업용인증서(법인인증서)는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준으로 발급되며, 기업담당자가 대규모 기업집단 및 지주회사 관리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하여는 기업용인증서(법인인증서)가 있어야 합니다.

공인인증서 발급

공인인증서 재발급안내

공인인증서 재발급이란?
  • 인증서가 손상되었거나 분실한 경우, 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에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는 것을 말합니다.
  • 공인인증서의 재발급은 해당 공인인증기관의 재발급 절차에 따라 받으셔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공인인증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.

공인 인증서 재발급

공인인증서 갱신안내

공인인증서 갱신이란?
  •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(1년)이 만료된 경우에 유효기간을 1년 더 연장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

공인인증서 갱신 안내
  • 발급받은 해당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갱신이 가능합니다.
  •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갱신합니다.

공인인증서 갱신기간

공인인증서 폐기안내

공인인증서 폐기란?
  • 인증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강제적으로 인증서의 효력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.
  • 폐기된 인증서는 다시 회복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, 인증서의 사용을 다시 원하시는 경우에는 인증서 신규발급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.
  • 공인인증서의 폐기는 해당 공인인증기관의 폐기절차에 따라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공인인증기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.

공인인증서 폐기
  • 해당 공인인증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[인증서폐기] 를 클릭하여 안내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  • 인증서를 폐기한 후 다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재발급 절차와 동일하게 해당 인증기관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.